본문 바로가기

정보에 빠지다

미세플라스틱 문제점과 해결방안

** 미세플라스틱 문제점과 해결방안

미세플라스틱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들이 통과되고 있다. 바다와 강으로 유입된 미세플라스틱을 물고기 등 해양생물들이 섭취하게 되며 이는 인간이 섭취하게 되는 큰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일상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해결방안을 살펴보았다.

 

 

미세플라스틱 문제점과 해결방안

 


목차

1. 미세플라스틱이란?

2. 일상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제품 6가지

3. 미세플라스틱 문제점

4. 미세플라스틱 해결방안

5. 다이소 티인퓨저 차망 사용법


1. 미세플라스틱이란?

미세플라스틱은 5nm이하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말한다. 지금까지 강이나 바다로 배출된 플라스틱 포장재나 용기가 분해되면서 미세플라스틱을 방출한다고 알려져있지만 티백, 물티슈, 젖병에서까지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는 사실이 확인되며 많은 사람들이 심각성에대해 알게되었다. 미세플라스틱은 너무 작기때문에 하수처리시설에서 걸러지지않으며 바다와 강에 그대로 유입된다. 

 

○ 플라스틱의 크기별 분류

메가플라스틱 1m 이상 그물, 밧줄 등
매크로플라스틱 2.5cm ~ 1m  비닐봉지, 부표, 풍선 등
메소플라스틱 5mm ~ 2.5m 병뚜껑 등
마이크로플라스틱
(미세플라스틱)
5mm 미만  
나노플라스틱
(초미세플라스틱)
1nm(나노미터) 이상 100nm 미만  

 

○ 크기에 따른 미세/초미세플라싁의 체내 흡수 및 이동

>150㎛ 흡수되지 않음
<150㎛ 림프에서 0.3% 이하로 흡수
=110㎛ 간문맥(간과 장에 퍼져있는 정맥) 접근 가능
≤20㎛ 장기에 들어갈 수 있음
100nm 7%까지 흡수, 모든 장기에 접근 가능, 혈액뇌장벽 및 태반장벽으로 이동 가능

 

 

2. 일상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제품 6가지

① 일회용 종이컵

일회용 종이컵은 물에 젖지 않게 하기 위해 내부에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되어 있다. 폴리에틸렌의 녹는점은 105~110℃이며 끓는점은 100℃이기때문에 뜨거운물을 부어도 녹지않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인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종이컵에 담은 85~90℃ 온수 100ml에 약 2만 500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왔다. 종이컵이 재활용되기 어려운 것도 바로 내부코팅때문이다.

(*스타벅스 톨사이즈 용량 : 355ml)

 

② 티백(종이/삼각티백)

종이티백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삼각형으로 되어있는 티백이 있다. 이 삼각티백은 일반 종이티백과는 다르게 실크티백이라고 불리며 나일론이나 폴리에틸렌 등으로 만들어진다. 캐나다의 연구에서 삼각형 티백을 95도 온도의 물에 5분간 넣었을때 무려 116억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되었다고 한다. 삼각티백뿐만이 아니라 종이티백 역시 플라스틱을 코팅한 폴리프로필렌 코팅 종이제가 대부분이다.

 

③ 물티슈

일상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린 물티슈는 레이온과 폴리에스테르 등의 합성섬유를 압축해서 만든 부직포이다.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게 되면 미세플라스틱을 바다에 버리는것과 같다. 모든 물티슈(아이용/ 클렌징티슈 등)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천연펄프로 만들었다는 비데용 물티슈도 물에 완전히 풀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물에 넣어도 되는 물티슈는 없다고 생각하면 될것같다.

 

④ 마스크팩 시트

 마스크팩은 피부미용을 위해 간단하게 붙였다 떼서 버리는 여성들의 필수품이다. 마스크팩 시트는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등을 혼합하여 만든 플라스틱이다. 특히 마스크팩의 경우에는 한번사용하게되면 나오는 쓰레기의 양이 많다. 마스크팩 시트부터 포장지, 내부 필름지 등 많은양의 쓰레기가 발생하게 된다.

 

⑤ 아이스팩

최근에는 얼음으로 되어 있는 녹는 친환경 아이스팩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곳도 많다. 아이스팩의 충전재는 대부분 미세플라스틱의 일종인 고흡수성수지이다. 물을 흡수하여 젤 형태로 만드는 성질이 있어서 기저귀나 생리대에도 사용된다. 고흡수성수지는 자연분해가 되지 않으며 소각이나 매립도 어렵기때문에 처치곤란한 생필품 중 하나이다.

 

⑥ 젖병

폴리프로필렌 재질로 된 젖병은 전세계시장에 69%를 차지하고 있다. 젖병을 섭씨25℃ 물로 세번 헹구고 95℃ 물에 넣어 소독한 후 건조하고 70℃의 정제수를 부어 넣었다. WHO는 아기가 먹을 우유를 만들때는 식중독균과 같은 병원균을 차단하기위해 70℃로 가열하라고 권고하고있다.

하지만 젖병안의 물 또는 분유를 탔을때 1리터당 100만~1600만개씩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 미세플라스틱 문제점

미세플라스틱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환경파괴이다. 환경파괴되는 이유는 미세플라스틱은 굉장히 작은 입자로 되어 있기때문에 하수처리시설에서 걸러지지않고 그대로 바다와 강으로 유입되기 때문이다. 환경파괴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 또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점이다. 미세플라스틱을 먹이로 오해하여 먹은 강과 바다의 생물들은 인간들이 섭취하는 음식이 되기도 한다.

미세플라스틱에 장기간 노출되면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에너지할당 감소, 성장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신체 부위별 악영향

머리 및 목 부위 비스페놀A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갑상선호르몬의 작용 방해
폴리브롬화디페닐에테르 갑상선 기능 이상
가슴 비스페놀A/폴리염화비닐 유방암, 천식
얼굴피부 및 가슴 안티몬 땀샘이나 피지선 등 피부염/
심혈관 독성 등 유발 가능성
복부 우측 비스페놀A/폴리스티렌 췌장 베타세포 기능방해/
위장관 선암 유발가능
사타구니 비스페놀A/프탈레이트 전립선암/
생식계 발달장애

 

 

프랑스_일부 식품 플라스틱 포장 금지
프랑스_일부 식품 플라스틱 포장 금지

 

4. 미세플라스틱 해결방안

현재 엄청난 양의 미세/초미세플라스틱이 자연으로 배출되고 있지만 지금은 다시 수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결국 현재로써는 미세플라스틱 해결방안으로는 자연 중에 최대한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뿐이다. 미세플라스틱의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전세계적으로 미세플라스틱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들이 통과 되고 있다.

 

○ 미국

2015년 '마이크로비즈 청정해역 법안'이 통과되면서 물로 씻어내는 제품에 미세플라스틱을 사용 금지

 

○ 스웨덴

화장품에 미세플라스틱 사용 금지

 

○ 프랑스

일부 식품 플라스틱 포장 금지

 

○ 우리나라

2017년 7월부터 화장품에 미세플라스틱 사용금지

 

5. 다이소 티인퓨저 차망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