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에 빠지다

층간소음 제로 가능할까?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 후기

 

층간소음이라고 하면 공공주택인 아파트나 빌라 등에 살고 계신분들은 익숙하게 들을 수 있는 단어이다. 층간소음은 꾸준히 우리생활에 공존해 왔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직장인의 재택근무와 학생들의 온라인수업을 하게되면서 집안에 있는 시간의 증가로 인해 이전보다 민원신고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한국한경공단의 이웃하이센터에 따르면 작년 한해 집계된 층간소음관련 민원은 2019년보다 61%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우리집도 아이를 키우고 있기때문에 이번에 기존에 쓰던 매트를 조금 더 뚜껍고 향균이 가능한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로 바꾸게 되었다. 인터넷 검색하던 중 알게되서 구매하게 되었는데 단연 전에 사용하던 매트보다는 두껍고 튼튼해서 사용후기 적어보려고 한다. 층간소음은 왜 나는 것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자.

 

 

층간소음이란?

 

소음이 생활환경을 파괴하는 문제가 된것은 최근이다.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조용한 환경에서 살고싶어하는 욕구가 점점 커지게 되면서 층간소음문제가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소음공해를 주로 층간소음이라고 하며, 식탁을 끄는 소리나 화장실 물소리, 피아노 소리, 대화 소리, 오디오 소리,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부터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소리, 애완동물 소리, 텔레비전 소리 등을 모두 포함한 말이다.

 

층간소음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큰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아이들이 뛰는 층간소음을 생각하게 된다. 실제로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따르면 전체 층간소음 중 아이들이 뛰는소리가 70.6%를 차지한다고 한다.

 

또한 활동량이 없는 야간에 TV나 악기소리와 같은 공기전달 소음이 문제가 되기도 하며 밤시간에 TV를 볼때도 이웃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층간소음 2가지 종류

 

1. 직접충격소음

 

벽이나 바닥 등에 직접적으로 충격이 가해져서 생기는 소리를 직접충격소음이라고 한다. 직접충격소음은 1분등가소음도(Leq)가 주긴 43dB, 야간은 38dB이 넘지 않아야 하고 최고소음도(Lmax)는 주간 57dB, 야간 52dB을 넘지 않아야 한다.

 

1분등가소음도란 소음측정기를 들고 1분 동안 잰 평균소음을 말하며 최고소음도는 측정기간에 생긴 소음 중에서 dB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을 말한다.

 

 

2. 공기전달소음

 

공기전달소음이란 TV나 악기 소리가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소음을 말한다. 공기전달소음이란 5분 동안 등가소음도가 주간 45dB, 야간 40dB을 넘지 않아야 한다. 공기전달소음의 측정시간이 직접충격소음의 1분보다 긴 5분인 것은 TV나 악기 소리가 긴 시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연립주택이나 다세대주택 등 아파트에 비해 더 소음이 잘 들리는 곳은 기준 수치에서 각각 5dB을 더하면 된다.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 후기

 

1. 항균매트, 유해물질 불검출
SGS 시험연구소에서 항균기능 99.9% 검증,  KC유아용 안전인증, 피부자극테스트 인증

 

이번에 층간소음매트로 구매할 때 가장 먼저 확인했던 내용은 항균매트이다. 아이들이 거의 항상 이곳에서 생활해야 하기때문에 피부에 직접닿고 세탁이 불가능한 특성이 있기때문에 항균효과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는 곰팡이나 세균 등의 유해미생물이 발생되거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항균처리된 원단을 사용했다. 

 

세계 최고의 검사, 인증 회사인 SGS 시험연구소에서 항균기능 99.9% 인증받은 제품이다. 요새는 거짓말을 하는 기업은 거의 없겠지만 말로만 항균매트라고 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시험이 이루어져서 항균기능을 99.9%라고 확실히 인증받은 제품이라 신뢰가 갔다.

 

그리고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KC유아용 안전인증, 피부자극테스트, 로하스 인증발급을 받은 제품이다.

 

 

2. 층간소음 방지와 안전에 도움

 

아이를 한명만 키우고 있지만 특히 집안에 아이가 있다면 아이에게 뛰지말라고 말하는게 얼마나 미안한 일인지 알것이다. 그렇기때문에 맘껏 뛰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아랫집에 층간소음피해를 덜 드리기 위해서 층간소음 매트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는 층간소음방지 기능과 충격흡수에 극대화활 수 있는 8겹의 고밀도 PE폼으로 만들어졌다. 실제로 층간소음 조사에서도 매트설치 전에 비해 매트설치 후 층간소음이 약 50%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말을 믿고 이번에 구입해봤는데 폼두께가 정말 두껍고 면적이 폭신하고 부드러워서 아이가 상시 생활하기에 위험하지 않고 좋을 것같았다.

 

 

3. 메이트인코리아, 100% 국제자체 생산 

 

사실 중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만들어서 수입해오는 제품들은 이동시간도 있고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것같아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가 사용하는 제품들은 국내생산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는 100% 국내생산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훨씬 신뢰가 가고 안전하고 꼼꼼하게 제작이 된 제품이다.

 

특히 디테일은 지퍼부분이다. 아이들이 지퍼때문에 다칠까봐 지퍼를 거꾸로 달아서 안쪽으로 넣어주는 히든지퍼로 제작되어 세심한 배려를 볼 수 있다.

 

간단한 생활방수도 가능하기때문에 아이가 음료수를 흘렸을 경우에 물티슈나 물걸레로 살짝 닦아주면 편하게 닦인다. 그리고 두가지컬러의 양면매트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낙서를 했거나 찢어졌을경우 뒤집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서 오래 사용이 가능하고 청소도 용이해서 편할 것같다.

 

 

개인적인 의견

이전에도 폴딩형식의 매트를 사용했었는데 그때는 두께감이 얇아서 오래사용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엘키즈매트는 두께감이 있고 확실히 아이가 걸어다닐때 바닥울림이 적어서 층간소음에 도움이 될것같다. 항균효과도 있고 매트의 질이 좋아서 아이피부에도 특히 무리가 되지 않아 가장 좋았다.

 

이전에 썻던 제품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항균도 되면서 두께감도 좋아서 정말 만족스럽다. 특히 아이한테 그만뛰라는 말을 그전보다 덜할 수 있어서 훨씬 만족스럽다.

 

하지만 배송이 조금 느린부분은 감안해야 한다. 엘키즈 프리미엄 항균 폴더매트는 주문 후 생산되는 방식이기때문에 실제로 배송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